몬스터게이지 (OBD 스캐너 ) 사용기 - 나도 연비왕이 될수 있다. Digital Life

 

들어가기 전, 양해의 글!

1. 글! 본인은 자동차 전문가가 아니기에 특정 용어 및 기타 설명에 부족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이미지! 본인이 사용하는 휴대폰 단말기 해상도 문제로 RPM 등의 위치가 잘려서 캡쳐 되었습니다.

3. 제품! 초기 런칭 단계의 제품이라 오류가 군데군데 이미지 상에 오류화면이 보입니다.

4. 본인은 '몬스터게이지'와 아무런 관련이 없음을 미리 말씀 드립니다!

5. 사내 블로그에 올린글로 검색시 똑같은 내용이 중복해서 검색될 수 있습니다.


남자들의 로망?   자동차.. !!

 

 

남자들의 로망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시대에 따라 다르다고 하지만! 머니 MONEY해도 '자동차'가 아닌가 싶습니다. 필자 또한 사회 초년 시절 중고차로 운전을 시작해, 열심히 돈을 모아 새차로 업그레이드 했을 때의 그 느낌을 지금도 잊지 못하고 있을 정도지요.

 

하지만 막상 자동차를 구입하고 나면, 신나는 기분도 잠시. 자동차님의 엄청난 기름 식성에 연비운전에 대한 고민이 스물스물 올라오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내가 운전은 좀 하는 것 같은데, 잘 하고 있는 건지? 내 차 상태는 어떤지? 등에 대한 수많은 궁금증들이 생기곤 하지요.

 

그렇다면 이런 궁금증을 가장 객관적, 현실적으로. 게다가 실시간으로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그래서 사용해 보았습니다!

이름하여 '몬스터 게이지'!!

 

 

  몬스터 게이지란?

주행중 소모하는 유류량, 유류소모량, 주행거리, 엔진 마력, 배터리 충전량, 공기압

차량의 고급 정보를 모니터링, 트래킹하여 스마트폰으로 전송하는 어플리케이션

 

이 몬스터 게이지 어플을 사용하여 차량상태를 살펴보기 위해선 크루즈플러스 인텐시브라는 스캐너 단말기를 구매해야하는데요! 이 단말기를 OBD 단자에 연결한뒤 스마트폰 블루투스를 통해 연결하면 차량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OBD 단자란 무엇일까요?

 

최근 출시된 자동차의  ECU라는 전자제어장치가 있는데요.

자동차 구동에 관련된 명령을 부품에 전달하는 장치!

최적화된 값으로 튜닝하면 차량의 성능이 향상됨

*ECU 튜닝 후엔 A/S가 불가하니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바로, 이 장치가 있는 자동차에 'OBD'라는 단자가 있습니다!

 

 

"OBD 단자란?"

'OnBoard Diagnostics'의 약자로 자기 고장 진단 시스템으로 사용!

메이커 별로 상이한 ECU와 스캐너간의 통신 방식을 표준화하여 정비성을 개선하고자 개발

차의 고장 정보를 진단하는데 주로 사용,

보통 핸들 아래 운전자의 무릎 근처나, 왼쪽 아래 쪽에 위치

 

과거엔 주로 정비센터에서 고장 정보를 진단하기 위해 OBE를 사용했지만 지금은 일반 운전자도 자신의 차량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기 위해 OBD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비센터에서 사용하는 OBD 스캐너는 수백만원을 호가하지만 단돈 10만원 내외면 무선 블루투스로 차량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전송해주는 일반 사용자용 스캐너를 살 수 있기 때문인데요. 스캐너만 있으면 블루투스를 통해 PC, 스마트 폰으로 내 차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최근 출시되어, 사용 및 호환성이 뛰어나다고 평가받고 있는 '몬스터게이지'

 

이전엔 게이지 1개 당 수십만원을 호가(몇 개만 해도 수백만원..)하고, 자동차를 뜯어 센서를 창작하는 등 여러 작업이 필요해 자동차 튜닝 매니아 층에서만 이루어지던 게이지 장착. 일반인들은 게이지의 존재 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았지요! 

 

하지만 이제,

몬스터게이지만 설치하면 여러분들도 내 차의 상태를 가장 잘 아는 '연비왕! 튜닝왕!'이 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진 출처 : 몬스터게이지 공식 홈페이지

 

 

 

<몬스터게이지 사용기 START!!>

 

1. 네이버에서 "몬스터게이지" 를 검색한 후 최저가로 입양 

   (중고10~13만원선/정품가 16.8만원)

2. ODB 단자에 몬스터게이지를 설치

3. 스마트폰 블루투스 ON, 몬스터 게이지를 서치하여 연결

4. 스마트폰 Google Play에서 몬스터게이지 검색, "몬스터게이지", "크루즈플러스" 다운로드

  - 과거 2가지 제품으로 분리되어 출시 되었으나, 현재는 하나의 상위 제품을 사면 하위 앱은

    그냥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보임, 아이폰 올해 하반기 준비 중,

    필자도 아이폰 유저라 안드로이드 단말을 구해서 사용 중

5. 앱을 켜고 주행을 시작.

 

 

 

 

몬스터 게이지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1.연비운전

 

연비 운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퓨얼컷''락업 클러치' 사용입니다!

 

 

"퓨얼컷 = 에코 운전 혹은 관성운전(탄력운전)"

내리막길 등의 관성 운전 조건을 갖춘 환경에서 엑셀레이터에서 발을 떼어 차가 연료를 소비 않는 상태가 되는 것을 말합니다. 단, ECY가 장착된 근래에 만든 차들만 적용되지요. (10년 전 뉴코란도 등 기계적 연료 공급 방식에는 퓨얼컷기술이 적용되지 않음)

 

 

"락업 클러치(오토미션 차량만 해당)"

오토미션 자체가 자동으로 기어를 변속하여 항상 물리적으로 변속기어가 맞물리는 것이 아니라 유압으로 동력을 전달하고, 특성 RPM에서 일정 기간 지속된 동력이 전달되면 비로소 물리적으로 기어가 맞물리게 되죠! 이 시점에 RPM이 떨어지는 느낌을 맞습니다.  (토크컨버터 참고)

 

사용후 도착시 까지의 연료 사용량/유류비 등이 비용으로 정산되어 나오기 때문에 무조건 연비 운전을 하게 되는 심리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처음엔.. 택시에서 내리는 기분이었죠. 올라가는 택시 미터기에 조바심 났던 기억, 누구나 있으시죠?

 

 


2.엔진 정보 확인

 

 

디디젤차량을 위한 CPF / DFP (매연저감장치) 정보도 표시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엔진 부하 및 토크와 마력을 실시간으로 표시

 

빠르게 변하는 흡기, 배기, 엔진 출력 정보확인이 가능하네요!!

 

 

 

3.실시간 차량 정보 확인

 

 

 

튜닝 매니아들은 튜닝 후 결과 측정을 위해 "다이나모"라는 장비로 차량의 성능을 측정하곤 하는데요.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이제 더이상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디테일한 측정값이 아닌 캐주얼한 성능 확인으로 사용)

 

이날은 주행 조건이 좋지 않아 RPM을 높일 수 없어 4000RPM 까지의 성능을 기록해 보았습니다!

 

 

4.타이어 및 배터리 상태  

  

 

 

TPMS(타이어공기압경보장치)의 정보를 읽어와 타이어 공기압 및 온도를 확인할 수 있네요. 배터리 정보까지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화면을 길~게 누르면 타이어 온도 정보로 바뀝니다.

 

몬스터게이지 앱과 크루즈 플로스 앱을 동시에 설치하면 더 추가된 기능 사용이 가능하죠!

(크루즈플러스는 3G 네트워크 연결이 필수라 공기계를 활용한 구성에서는 테더링 등으로 네트워크에 연결해야만 사용가능합니다) 

 

 

 

 

5.주행기록

 

 

주행기록을 타임라인 형식으로 시동을 켰을때 부터 시동을 끌때 까지 거리/연비 /비용 및 GPS 정보를 기록합니다.

 

 


6.운전스타일 및 비용 관리

 

 

주행시에 주행 스타일을 기록하고 , 유류 명세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7.자동차 부품 관리 및 차량 진단

 

 

 

 

이와같이 부품관리를 할 수 있으며, OBD 고장 코드를 스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차량 상태를 간단히 점검할 수 있네요!

 

 

 

필자가 몬스터 게이지를 통해 애써 연비 운전을 해 보려는 시도 16.1 Km

(다산타워에서 분당 수서 고속화 도로를 타고 밤 11시에 퇴근하고 있음 )

 


 

"몬스터게이지" 리뷰를 마치며..!

 

 

몇가지 아쉬운 점

1. 뷰2 해상도에 대한 지원 X

 - 뷰2의 해상도가 조금 4차원, 개인적인 아쉬움...

2. 네트워크 미연결시 크루즈플러스앱 사용불가
 - '네트워크 미연결시 단말기가 정보 저장, 네트워크 연결시 정보 전송 -> 기록' 방식은 어떤가요?

3. 시동/단말기 종료, 익일 시동을 걸고 단말기를 켜면 앱의 재연결이 실패하는 경우가 많음.

   앱을 다시 구동해야 하는 버그가 의심되네요!

필자는 자동차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가지고 있었지만, 주머니 사정으로 인하여 HOT한 퍼포먼스를 내는 튜닝 세계로의 발걸음은 하지 못했었는데요... 20대 시절엔 온갖 게이지를 달고 다녔던 사람들을 보면 항상 동경하곤 했었죠(ㅜㅜ)

 

그때의 대안이 OBD였고, 국내에 Free-GPS라고 하는 사이트에서 개인이 OBD 케이블을 커스터마이징해서 하는 케이블을 구매하곤 했습니다. 그리고 노트북을 연결하여 조잡한 화면과 텍스트 정보로 OBD 스캐닝된 정보를 보면서 즐거워 했던 소소한 기억이 있네요.

 

그리고 그것이 거기 까지의 한계임을 인정하고 다시는 OBD단자에 케이블을 연결하지 않았었죠..

 

그런 의미에서

단연컨데 몬스터게이지는 국내 현존하는 OBD 기반 차량정보 시스템 중에 최고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덧글

  • Cpt Neo 2014/06/27 13:21 # 답글

    OBD 일반 커넥터와 안드로이드라면 토크 / 아이폰이라면 REV를 통해서 구축하는 시스템보다 어떤점이 더 효율적인지요?
    가격상으로도 중고가....도 그 비싼 망할 REV 앱보다도 비싼 상황인데 글로서는 더 나은 장점을 마땅하게 찾기가 힘드네요.
  • 스포티지매니아 2014/06/27 15:21 # 삭제

    OBD 일반 커넥터와 OBD 스캐너와의 차이입니다. ELM계열은 정보를 추정해서 추정치를 표시하는거고, 몬게는 스캐너 정보이기 때문에 센서에서 측정한 정확한 값을 근거로 합니다. 쉬운 예로 DPF 같은 정보는 ELM 에서 뽑지 못하고 차량 세부 정보 및 정비 정보도 일반 OBD에서 뽑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리뷰 잘 쓰셔서 구경 왔다가 답변 달고 같습니다.
  • Cpt Neo 2014/06/27 15:59 #

    음....
    elm 아니라도 obd 스캐너도 토크와 rev에선 작동을 하는 모델이 저가격보다 싸기 때문에 이렇게 적었는데 좀 오해가 있었나보군요.
    게다가 문제는 저기 위에 글엔 elm에서도 출력되는 자료가 대부분인게 의문점이었습니다.
  • 스포티지매니아 2014/06/27 17:35 # 삭제 답글

    ELM327 / 토크프로은
    1. 저렴하다.
    2. 표준 OBDII 통신 방법을 사용하므로 RPM, SPEED 외 얻을수 있는 값들이 적다.
    3. 항목은 있으나 대부분 추정값에 의존한다. (예를 들어 연비계산에 유류량을 얻을수 없어 공기 흡입량을 사용한다든지 등등 )
    4. 차량에 대량으로 질의를 하는 경우 차량의 변속 스위칭이 잘안되는 문제등 사용시 내부 파워트레인 계열에 문제를 일으킬수 있다.

    몬스터게이지 - 크루즈플러스 인텐시브
    1. 가격이 좀된다.
    2. 사용유류량 , 유류비 트래킹이 이루어진다. (시동별, 날짜별 등등)
    3. 연비계산이 분사량 또는 실제 소모량을 바탕으로 이뤄져 , 매우 정확하고 신뢰할만하다.
    3. 정비 진단 스캐너가 구현된 제품으로, 각 제조사가 제공하는 정보를 모두 얻어낼수 있다.
    때문에 내부에 DPF, 토크, 배터리 , TPMS 등의 정보가 보여지는게 가능하다.
    4. 순정 차량 모듈 제조업체가 만들어서, 차량내 트러블이 없다.

    스포치티 R 에서 배터리용량이라는지 DPF 라든지 TPMS 값을 보고 싶다면 , 정비 스캐너라든지 하이엔드형 몬스터게이지 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 [펌] -----------------------------

    아무래도 개인 취향에 따른 선택 장비이기 때문에 둘 다 좋은 장비 인거 같습니다.
    어줍잔은 지식으로 보기에 UI 나 제품 정보 찾아봐도 중국산보다는 국산에 더 끌리더라구요~ ^^
  • K5사용자 2014/07/09 15:46 # 삭제 답글

    반갑습니다. 저도 몬게로 탄력주행하고 있어요. 재미도 있고, 절약도 많이 되는게 좋습니다. ELM327으로는 탄력주행 할 수 없죠 .저도 몬게 추천.
  • 귀여운 어흥이 2014/07/20 20:30 # 삭제 답글

    기아에 모닝은 지원되는되 쉐보레의 스파크 차량은 미지원에 아이폰 어플은 나오지도않는군요 ,,
  • SM5 2014/08/07 09:22 # 삭제 답글

    너무도 잘 정리 된 사용 후기, 감사하는 마음으로 모셔 갑니다. 늘~ 만사형통으로 행복하소서~!!!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