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변화노트를 만들자 !! Think about my life

방학이면 으레 매일 써야 했던 일기장... 초등학교 5학년 때 난 그넘에게 "하루 스케치" 라는 이름을 붙였더랬다. 지금 생각해 보면 조금 유치하기도 했지만 나름대로 초딩시점에서 보면 짭짤했던 작명(?)으로 기억이 된다.

새해가 되면 많은 사람들은 새해에는 꼭 이루어야 할 것들을 억지로 생각해 내고 그것들을 누군가는 MBO라는 것에 명시하고 누군가는 주위 사람들에게 알려 억지로 실천하는 척 하면서 계속해서 시간이 지나간다. 어렵고 또 어려운것이 자기 자신과 한 약속이기 때문이다. 세상에서 제일 지키기 어려운 약속은 " 자기 자신과 한 약속 " 인것 같다.

왜 연말이 되어야 내년을 기약하는 무엇인가 참 대단한 타이틀을 가진 것들을 생각해 내서 지키려고 하는지에 대해서 자신에게 물어보자. 매일 매일 매주 매달 작은 것들을 쪼개서 지키려고 하면 지키기도 쉽고 작은 보람과 만족감들이 큰 만족을 느낄 수 있도록 준비해 줄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생각한것이 "변화 노트" 라는 것이다.

일단 파트원들을 대상으로 진행을 하고 있는 중인데 나름 짭짤한 것 같다. 역시 제도와 룰은 조직원들이 따르려고 하는 의지가 있어야된다는 것이 중요한데 사실 100% 사람들이 따라오는 제도와 룰을 설정하는 것은 정말로 어려운 일이다.

일단 시작은 월요일 주간회의를 통해 파트 전체의 변화 노트를 설정하고 그리고 개인은 기간별로 자신의 변화노트를 기입하고 그에 대한 변화전 / 변화후 / 노리는 효과 / 결과 / 노력방법 / 향후 방향 / 예상되는 걸림돌 등을 기입하고 실천하려고 노력한다.

나는 현재 4가지 변화노트를 실행중인데 역시나 어렵고 잘 안되지만 생각을 가지고 살 수 있다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우리 모두 나만의 변화 노트를 오늘 부터 적어 보는 것은 어떨까?


덧글

댓글 입력 영역